동영상 편집 완전 기초 (1) - 동영상 편집 순서

Tips to Work|2021. 1. 9. 12:15

 

유튜브 동영상을 제작하려면, 우선 카메라로 영상을 찍어야 합니다. 누구든지 쉽게 할 수 있겠죠. 

이후, 찍은 영상을 편집을해야 하는데, 몇가지 기초적인 지식만 있으면 편집하는데 좀 더 쉽게 할수 있습니다.

 

1. 원본 영상 파일은 무엇인가 ?

 

원래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오리지널 소스라고 합니다. 이 오리지널 소스를 직접 편집하는것은 아닙니다만, 이 파일은 반드시 백업을 해야 합니다. 

즉, 영상을 카메라로 찍은후, 일단 백업을 해 두고 편집을 시작 하는게 좋습니다.

 

2. 편집 파일은 무엇인가 ?

처음 영상 편집을 배우는 사람은 이 부분이 헷갈릴 것입니다. 일반 문서는 그림과는 다르죠.

영상 편집은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오리지널 소스 파일을 불러온후 편집을 합니다. 여기서, 편집하는 파일은 다른 파일로 저장을 한상태에서 편집이 이루어 집니다. 

 

아래 그램에서 편집 파일은 일반 동영상 플레이어(예, 곰플레이어, KMP등)에서는 플레이가 안되고, 영상편집하는 프로그램에서만 사용한는 특별한 파일 입니다. 영상 + 편집 정보가 모두 들어 있는 파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편집 완료후 생성되는 파일은 무엇인가 ? (실제로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영상파일) 

 

편집이 완료되면, 새로운 영상이 만들어 집니다. 이때 렌더링 혹은 엔코딩이라는 처리를 한후 영상이 만들어 집니다.

이 렌더링(혹은 엔코딩)이 완료된 영상을 일반 플레이어에서 재생이 가능하고, 유튜브에 upload가 가능한 파일 입니다. 

 

편집된 파일을 렌더링을 하려면 컴퓨팅 파워(연산능력)이 우수한 컴퓨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렌더링 시간은 재상 시간보다 긴게 보통 입니다. 즉, 10분짜리 영상을 만들려고 편집을 마친후 렌더링을 하면 보통 15~20분 정도 소요 됩니다. 물론 아주 좋은 (비싼) 컴퓨터라면 매우 빠르게 렌더링이 가능합니다. 

 

렌더링이 완료된 영상을 보고 다시 수정사항이 발생하면 다시 렌더링을 해야 한느데 또 15~20분이 필요 합니다. 기다림의 연속이죠. 그래서, 중간중간 다른 작업을 하려고 PC를 2대 3대를 가지고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렌더링 중에 있는 PC에서 다른 작업을 하려면 버벅임이 너무 심하죠) 

 

동영상 편집 순서

 

- KayYou -